장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학부모의 소리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깨어있는 부모가 건강한 아이를 만듭니다.
이름
정용택
작성일
2013-10-14

학교에서 소위 문제가 있는 아이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그 아이의 뒤에는 문제의 가정이 있습니다. 아주 일부분을 제하고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런 가정의 부모들은 세상에서 같이 숨쉬고 살아가기 보다는 당신의 아이, 당신의 가정을 최고의 위치에 놓고 생각하고 생활합니다. 아이에 대한 믿음이 아주 강하지요.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마음이 아주 강합니다.

학교의 교사들은 학생들과 결코 경쟁의 관계가 아닙니다. 따라서 아이를 의도적으로 나쁘게 말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한 명은 잘못 볼 수 있겠지만 한 두명의 교사가 아닌 다수의 교사들이 아이의 행동 특성을 지적하고 있다면 분명 아이에게 문제가 있으며, 따라서 이럴 경우 진지하게 교사와 함께 아이를 바로 잡는 일에 함께 하여야 합니다.

저는 아이는 아이다워야 한다고 말을 하고 합니다. 개는 개다워야 한다는 것과 같이. 그런 의미로 학생은 학생다워야 합니다. 삶의 중요한 것을 배워가는 시기가 학생입니다. 그것은 평생교육을 강조하는 시기에서도 의미가 있다. 평생교육에서는 어떤 것을 배워가는 것이지만 중고등 학생 시절에는 삶의 지혜와 원칙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생은 학생답게 살아야 하고 살게해야 한다.

승용차를 타고 등교하는 아이는 거의 매일 승용차로 옵니다. 안타깝습니다. 몸이 불편한 것도 아닙니다. 부모는 아이를 위하는 일을 한다고 하지만 그렇게 자란 아이가 특별히 부모에게 잘 할 것 같아보이지도 않는다. 오히려 아이가 이웃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빼앗는 위험한 일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야말로 제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을 때 두발로 움직이기 곤란할 때 부모가 도움을 주었으면 합니다.

학교에 늦게 오는 아이들의 상당수는 학교에 늦게 오는 이유가 자기에게 있지 않고 부모에게 있다는 듯이 이야기를 합니다. 부모가 늦게 깨웠다는 것이지요. 부모가 일찍 깨워야 하는데 그래서 늦었다는 것입니다. 실은 책임을 모면하려고 둘러대는 것임을 압니다. 아이가 잘 못하였을 때 부모들은 분명한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설령 학교에 늦더라도 뛰어가든지 ,날아가든지, 가서 야단을 맞던지 하는 모든 것을 아이에게 책임지워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아파트 크기에 따라 아이들이 이합집산을 하고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 아이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것들이 이 시대에 나타났습니다. 우리 세대에게 부모의 재산은 부모의 재산일 뿐이었습니다. 잘 살면 부모가 잘 사는 것이었고 부모들도 아이들에게 그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요사이 아이들은 부모의 재산이 곧 자신의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열심히 힘들여 돈을 벌려고 하지 않지요. 왜냐하면 아버지의 재산이 조만간 나의 것이 될 것이므로 그것을 기다리면 되는 것이다.

부모가 이웃과 같이 하려하고, 편하고 쉬운 것보다는 의미있는 것을 찾으려 해 주는 것이 우리 어른들이 할 몫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길동무
/ 정용택
길이 있다. 그 길은 태초에는 없었다. 그 길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오가던 사람들이 만들었다. 처음에는 희미하였지만 언젠가부터 점차 또렷해지면서 사람들은 그것을 길이라고 부르고 그것을 애용하기 시작하였다. 그 길에는 수많은 사연이 있다. 그 길에 있는 사연은 모두에게 소중한 것은 아니지만 각자에게는 매우 소..
이전글
글쓰기 전 필독해주세요.
/ 장곡중
본 게시판은 장곡중학교 학부모님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익명으로도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제한적 본인확인제도로 인하여 로그인 없이 글쓰기는정책적으로 불가하므로 익명을 원하실 경우에는로그인 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익명으로 쓰기’ 에 체크하여 올리면 됩니다. 그러나 익명의 글..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