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자주 묻는 고민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가족] 부모님은 당신들의 생각만 강요하세요
이름
김보은
작성일
2014-04-14

Q. 부모님들의 권위적인 태도가 너무 답답해요. 부모님은 왜 당신들의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항상 내 생각이 틀렸대요. 저는 역사를 공부하고 싶은데 부모님은 그거 해서 뭐하냐는 거예요. 역사를 전공해야 취직도 안 되고, 도움 될 것이 없다는 거예요. 경영학이나 법학을 하라고 하시는데 저는 그런 게 싫거든요.

 

 

 

A. **님의 마음이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부모님께서 내 이야기도 듣지 않고 당신들의 생각만 강요하신다면 얼마나 답답하고 화가 나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님은 부모님과의 대화를 포기하지 않고 이렇게 편지를 보내서 해결책을 찾고 있으니 무척 대견합니다. **님의 노력을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부모님과의 원만한 대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부모님과의 대화를 원만하게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우선 부모님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것을 이해하려고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둘째는 **님이 하고 싶은 말을 잘 전달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님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님의 생각을 적절하게 전달하려고 노력 해 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적어볼까요?

 

 

 

첫째, 부모님과 보다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찾으세요. 둘째,정말 중요하게 전달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미리 생각을 정리해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가능한 한 부모님의 이야기를 먼저 듣고 그리고 **님의 이야기를 하세요. 넷째, 이야기할 때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비난하듯이 이야기해서는 안됩니다.

 

 

 

혹시 **님이 부모님의 말에 의해서 상처를 받았다면 이를 통해 부모님을 비난하기보다 ''''''''''''''''''''''''''''''''부모님께서 이러이러하게 말씀하시니까 제 마음이 아프네요''''''''''''''''''''''''''''''''와 같이 **님의 마음을 표현해 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님의 이야기를 부모님께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부모님께서 이해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님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님이 부모님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처럼 부모님도 **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야겠다 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부모님의 강요나 일방적인 대화방식이 답답하겠지만 조금 여유를 가지고 부모님과의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분명히 **님은 부모님과 어느새 서로 존중하고 서로를 이해하려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님의 노력을 보면 그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출처: 위클래스 온라인 상담 자주 묻는고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대인관계/따돌림] 친구가 없으면 불안해져요
/ 김보은
Q. 안녕하세요. 저에게는 중학교 때부터 단짝이었던 친구가 하나 있습니다. 그 친구랑 가족 이상으로 서로 의지하고 지내요. 근데 문제는 그 친구가 없거나 연락이 안되면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거에요. 이럴 때면 내가 친구에게 너무 의지하는 것 같아 겁나기도 하고요. A. OO님이 친구를 너무..
이전글
[가족] 부모님과는 대화가 안돼요
/ 김보은
Q. 우리 부모님은 저에게 이래라 저래라 명령조로 말씀만 하시지 말이 통하지 않습니다. 제가 원하는 게 뭔지 물어보시지도 않고 부모님이 원하시는 대로 일방적으로 통보를 하십니다. 정말 답답하고 속이 상합니다. 어떻게 해야 부모님이 제 말을 들으실 수 있을까요? A. 부모님과 대화가 잘 안되서 마..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