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자주 묻는 고민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가족] 자녀의 힘을 복돋우어 주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이름
기정미
작성일
2014-04-22

자녀의 힘을 복돋우어 주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을 알고 싶어요

  

1.자녀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부모도 변해야 합니다.

 

자녀가 청소년이 되면 무조건 부모 말에 따르게 하기 보다는 자녀의 이갸기를 들어보고 부모의 입장을 이해 시킴으로써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의지 할 수 있는 관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벌을 줄 때는 잘못된 행동 자체만 국한 해야 합니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는 마땅한 벌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행동 때문에 아이 자체가 무가치하다 거나 아이 자체를 미워하는 것처럼 말해서는 안됩니다. 잘못된 행동을 했다 하더라도 아이 자체는 항상 따뜻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져야 니다.

 

3.부모의 따뜻한 말은 자녀를 든든히 받쳐 주는 기반이 됩니다.

 

자녀가 자기의 모자라는 점이나 단점 때문에 힘들어 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 부모가 따뜻한 말과 손길로 어루만지고 언제나 돌아가서 기댈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면 자녀는 자신감있는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자녀가 좌절 할 때 부모가 든든한 기반이 되어 주면 자녀는 다시 일어나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겁니다.

 

4.자녀는 부모가 믿는 만큼 하기 마련입니다.

 

자녀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자녀를 가장 잘 아는 부모가 아이를 믿고 기대하는 만큼 아이는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현실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나쁜 잘못을 저지른 아이라도 반드시 올반른 사람이 될수 있다는 믿음으로 자녀를 대해야 합니다.

 

5.한 마디의 말을 잘 들어 주는 것이 백 마디의 말로 타이르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부모는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싶은 욕심에. 듣기보다는 말하기에 바쁩니다. 그러나 자녀의 말을 잘 드는 것만 으로도 자녀가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하는 말뿐만 아니라 자녀가 하는 행동과 표정으로 하는 무언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자녀의 말을 잘 들은 다음에 이야기를 해주어야 자녀도 부모의 말을 잘 듣게 됩니다.

  

 

6.말은 자녀가 받아들이고 소화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이야기해도 자녀가 그 말을 기쁨으로 받아 들여서 마음속으로부터 그말을 따르고자 하는 마음이 우러나오도록 하지 못하면 그 말은 효과가 없습니다.

 

 

 

7.좌절과 고통을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대화를 통해 길러 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기를 꺾지 않기 위해서 해 달라는 대로 다 해 주다 보면 자녀는 참고 이겨내는 경험을 갖지 못함으로써 바깥세상에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게 될 때 쉽게 좌절하게 됩니다. 받아들일수 없는 요구는 왜 허용할수 없는지 차분히 설명하고 아이가 욕구를 절제할수 있도록 이끌어 줄 때 자녀는 오히려 더 강한 힘을 기를수 있습니다.

 

8.부모가 생활 속에 모범을 보이는 대로 자녀는 배웁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보다 낫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신도 지키기 어려운 것을 자녀에게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는 부모의 말보다는 행동에서 더 쉽게 배웁니다. 부모가 잠시라도 책상에 앉아서 하루를 정리하고 생각하며 스스로 배우는 모습을 보일 때 자녀는 자연스럽게 이를 따라하게 됩니다.

 

9.자혜로운 부모는 자녀가 잘못을 하고 난 후 벌하기보다는 사전에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자녀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녀가 잘못을 저지르기 전에 미리 어떤 행동이 올바른 것이고 어떤 행동은 해서는 안되는지 울타리를 명확히 지어 줌으로써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어진 울타리 안에서는 자녀가 자율적으로 행동할수 있도록 허용해 줌으로자녀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를수 있습니다.

 

10.부모는 평범한 일상속에서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자녀가 들어오고 나갈 때 아무리 바빠도 따뜻한 말과 자애로운 눈길로 관심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언제나 생활속에서 자녀의 귀하고 여기고 있음을 자녀가 느낄 때 자녀는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도벽] 도벽을 예방하는 방법
/ 기정미
◆ 도벽을 예방하는 방법 ① 가치관을 심어준다. 정직함, 남의 물건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 남과 나누기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평소에 가르치는 것이다. 부모도 자녀의 물건을 허락없이 사용해서는 안된다. ② 가족사이의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다. 따뜻한 부모-자녀 관계를 통해서 ..
이전글
[가족] 엄마의 잔소리와 자녀의 거부
/ 기정미
Q 아이가 생활하는 면에서 정리정돈이나 시간, 규칙, 생활습관 등이 불규칙해요.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 잔소리를 했는데 ‘잔소리 좀 그만하라’면서 언제나 말을 잘 안들어요. 혼내도 그때 뿐이고 똑같은 행동을 합니다. 이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자녀들은 양육할 때 잘하고 있는 것인지 걱정이 앞설때가 많습니다..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